야곱의 유전공학

이미 할아버지 세대에서부터 받아 놓았던 축복에 대해 감사보다는 인간적인 방법을 속임수를 써 축복을 받을려고 했던 야곱은 외삼촌 라반에게 역으로 속임을 받게 되어 원하던 라헬을 먼저 얻기보다는 그녀의 언니였던 레아를 첫 아내로 얻게 된다. 그리고,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이 직접적으로 임한 후의 야곱은 마치 열심히 일하는 소처럼 7년, 또 7년, 그리고 보상을 받으며 추가로 6년을 더 일해 20년의 세월을 일꾼으로 보낸다. 30장 마지막 부분을 보면은 야곱의 유전공학이 흥미스러워 보인다. 앞장과 뒷장의 맥락을 보지 않고 읽으면 마치 야곱이 나무 가지를 사용해 얼룩진 새끼를 배게하는 것 처럼 보이지만 28장에 이미 하나님의 언약에 내포되어 있는 것처럼 야곱이 어떤 고대 유전공학의 법칙을 이용해서 스스로에게 더 많은 양이 추가 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니고 어떤 이유로 그렇게 나무가지를 준비했든 상관없이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축복을 하신 것이다. 성경에서는 야곱의 행동에 대한 뚜렸한 이유나 설명없이 그렇게 했더니 야곱에게 유리한 결과가 나왔더라고만 적혀있다. 하나님께서 주신 지혜일 수도 있고 아니면 고대 사회에서 미신적으로 행해졌던 것일 수 있으나 그 두 가지 중에 하나라고 해도 한 피조물이 새끼를 배어 어린 것을 나게 하는 것을 주관하시는 것은 궁극적으로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이다. 이 부분은 일부러 겹치게 쓰여진 것은 아니지만 라헬의 임신에 대한 부분도 하나님의 주관하에 있었다는 것을 분명히 같은 장에 나와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아무튼, 현대의 유전공학에 대한 발달로 좀 혼돈이 있는 것 같아 잠깐 언급해 본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나서 명령하신 것은 창 1:28에 있다: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창조주가 모든 창조물을 다스리라고 명령하셨지만 죄의 결과로 죽음이 세상에 들어오게 된다. 다스리라는 명령 하에 포함되는 것은 살아있는 모든 생물이다. 모든 생물안에는 유전자가 있다. 즉 유전자까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일부이며 그것을 유익한 목적으로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죽음을 초래하는 질병, 죄로 인해 생기기 시작한 유전적 질병까지 유전공학을 사용해 퇴치할 수 있다란 말이 된다. 즉 치료나 치유를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에 부합한 일이지만 마치 히틀러의 나치가 목적했던 것 처럼 무슨 수퍼 인간들이나 그냥 보기 좋은 인간들을 만들어 대다수를 통치할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는 것이다. C. S. Lewis 가 언급했던 것처럼 무신론 유전공학자들이 자연을 다스리고 통치하는 꿈이 현실화 된다면 소수의 통치자들이 수십억의 인구를 통치하는 결과만 초래하게 될 수 밖에 없다. 무신론자들은 자신들이 창조주같은 힘과 지혜을 얻었다고 믿고 바벨탑 꼭대기의 자신들을 하나님처럼 생각하게 되기 때문이다.

예수님은 바람과 태풍을 포함한 모든 자연과 심지어 영물까지 다스리시지만 자신을 내새우며 세상적 힘을 키우지 않으셨다.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때에 자신의 진정한 신분이 나타날때를 기다리시며 치유한 사람들에게는 자신이 치유한 것에 대해 알리지 말라고 까지 하신다. 그 어떤 유전 공학자보다 우리의 유전자를 잘 아시고 개개인의 코드를 하나 하나 다 외우시는 하나님께서 이러하신데 골무로 뜬 바닷물 만큼 밖에 모르는 우리는 마치 온 우주에 대해 다 아는 것 같은 착각을 하게 하는 것이 현대인들의 과학이고 지식의 수준이다.

Ref: 창 29-30, 마 9:18-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