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魚 Fish

부시리
ひらまさ(平政), hiramasa
California yellowtail (Seriola lalandi)

전갱잇과의 바닷물고기. 방어와 비슷하나 몸이 가늘고 가슴지느러미가 배지느러미보다 짧으며 옆구리에 진한 황색 세로띠가 있다. 회색을 띤 푸른색이고 배 쪽은 은빛을 띤 흰색이다. 온해성 어종으로 맛이 좋아 여름철에 횟감으로 많이 쓴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비슷한 말] 평방어. (Seriola lalandi)

Seriola lalandi

평방어(平方魚), 나분치, 납작방어, 메레기
ヒラス
kingfish (?), Great ambejack, Jenny lind, gold-striped amberjack (?)


방어 (魴魚, 五条鰤)
ブリ(鰤), buri
yellowtail, amberjack

전갱잇과의 하나. 몸의 길이는 1미터 정도로 긴 방추형이고 주둥이는 뾰족하다. 몸은 등이 푸른빛을 띤 회색, 배는 은빛을 띤 흰색이고 옆구리에 누런색 세로띠가 하나 있으며, 맛이 좋아 식용한다. 회유어로 온대 바다에 사는데, 한국ㆍ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Seriola quinqueradiata)


벵에돔

황줄깜정잇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50cm 정도이고 타원형으로 옆으로 납작하며, 푸른빛을 띤 회흑색이고 배 쪽은 다소 엷다. 주둥이는 짧고 작다. 연안의 암초 사이에서 바닷말과 작은 동물을 먹고 떼 지어 사는데 한국, 일본, 대만 등지에 분포한다. (Girella punctata)

긴꼬리벵에돔의 특징: 아가미 뚜껑 가장자리에 검은 테가 있음

Ref: https://namu.wiki/w/%EB%B2%B5%EC%97%90%EB%8F%94


자리돔

자리돔과의 바닷물고기. 몸의 길이는 10~18cm이고 달걀 모양에 입이 작으며 검은 갈색이다. 꼬리지느러미 양옆에 흑갈색 세로띠가 있고, 가슴지느러미 아래에 맑은 청색 무늬가 하나 있다. 한국의 제주도, 일본의 중부 이남, 동중국해 등지에 분포한다. (Chromis notatus)


References

어류도감: https://terms.naver.com/list.nhn?cid=42478&categoryId=51086